Undergraduate

Graduation Exhibition

졸업전 작품

[건축학과 졸업설계] 김준성 l Blank Landmark / 대규모 개발의 새로운 초점
  • 2023-1
  • 건축설계(9)
  • 지도교수 : 조성익, 홍정희
  • 작성일  2023-08-23
  • 조회수  1605

 

 

 

 

 

 

 

 

 

 

 

 

 

 

 

 

 

 

 

 

 

 

 

 

 

 

 

 

 

 

 

대규모 개발의 새로운 초점 
국내 대규모 개발의 초점은 블랭크(Blank) 랜드마크에 맞춰져야 한다. 현재 많은 국내 대규모 개발이 다수의 오브제(Objet) 랜드마크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지구 전체의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개발에서 초점을 맞춰야 할 대상은 개별 건축물로서 기능하는 여러 개의 오브제 랜드마크가 아닌, 공공공간으로 기능하는 하나의 블랭크 랜드마크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 
국제교류복합지구는 잠실운동장에서 코엑스 일대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이다. 개발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여러 대지를 민간 기업이 수주해 개별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문제점 / 새로운 방향성
여러 대지를 민간에서 수주해 개별 개발이 진행되며 다수의 오브제 랜드마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도시 중심지로 기능할 블랭크 랜드마크의 계획이 필요했고, 이는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블랭크 스페이스인 탄천에 계획된다. 기존 선적인 보행교를 면적인 광장으로 만들어 정착지를 제공하고, 상징적인 경험을 더해 탄천의 블랭크 랜드마크가 계획된다. 
인간적인 규모의 도시광장
가까운 일상 속 콘크리트를 뚫고 뻗어 올라오는 꽃 봉오리처럼, 탄천 상부에 덮인 도시 레이어는 뻗어 나오는 자연 레이어에 의해 조각된다. 조각된 도시 레이어는 인간적인 규모의 광장을 제공하며, 뻗어 올라오는 자연이 도시광장에서의 상징적인 경험을 완성한다. 
입체적인 생태복원 
상부에 인간을 위한 광장이 계획되며, 하부 자연 레이어는 보다 입체적인 생태복원이 가능해졌다. 입체적인 생태복원이란, 인간을 위한 조경에서 더 나아가 동식물들의 정착지를 복원하는 것이다. 이는 추가적인 건축행위 없이 구조체 계획을 통해 진행되었다. 콘크리트 립을 다발 형태로 계획해 구조체의 속을 비웠으며, 다발기둥을 묶어주는 횡부재를 통해 여러 레벨의 동물 정착지를 계획했다. 또한, 표면의 와이어메쉬는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사람들에게도 상부의 도시광장과는 대비되는 상징적인 생태경험이 제공된다. 
디자인 고려사항 
전체적인 크랙 디자인은 콘크리트의 균열 이미지에서 출발해 일조량 분석, 조닝 및 사용자 동선을 고려해 디자인된다. 내부에는 거대한 순환 동선이 존재하며, 순환동선에 접근하는 여러 외부 접근 동선의 시퀀스에 따라 입면이 배치된다. 외부에서 접근 시 겹겹이 중첩된 콘크리트 조각들에 의해 중심의 보이드가 직접 노출되지 않지만, 그 너머로 솟아있는 폭포가 하부의 자연을 암시한다. 중앙에 배치된 폭포는 수질정화 및 어류의 정착지 제공을 통해 입체적인 생태복원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