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중 작품
인체의 단면에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인체의 3가지 부분을 정해 자른 단면의 모양을 건축으로 가져오는 컨셉을 가졌다. No.1 그림은 폐와 척추 그리고 양쪽 팔이 잘보여지는 단면이고, No.2는 양쪽 다리와 몸통의 장기들이 보이는 단면이다. 마지막으로 No.3는 심장을 중심으로 하는 단면이다. 이런 3가지의 단면을 베이스로 1:10 확대를 해 모델설계에서 중점으로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정해서 확대해서 그렸다. 그 뒤 x축과 y축을 기준으로 한 그리드 단면 위에 그림을 올려 그림과 그리드를 섞어, 모델의 단편적인 단면도와 평면도를 완성했다. 파이널 모델은 2개로 만들어졌다. 모델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그리드 작업을 마친 뒤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모델로 완성 된 그림은 No.2, No.3이다.
Staking House
No.2의 모델을 만들 때는 인체의 단면의 쌓인 레이어들과 뼈의 구멍들에 집중을 해서 모델을 그려나갔다. 쌓인 레이어들이 파사드와 메인 룸들을 이루고, 근육들을 연결하던 혈관과 신경들은 방과 홀을 연결하는 미끄럼틀 같은 연결공가능로 해석했다. No.2 모델의 평면을 보았을 때 방들의 문을 전부 슬라이딩 도어로 만들어 레이어들이 열리는 개방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또한 레이어를 강조하기 위해 슬라브들을 최소 두께로 얇게 설계함으로써 쌓여지는 느낌을 강조했다. 또한 No.2 모델의Axonometri를 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보인다. 처음 설계를 할 때 다양한 방이 있고 다양한 공간이 있는 아이와 함께 사는 주거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아이가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 물이 담긴 공간을 따로 구성하고, 방과 방의 연결을 계단보다는 미끄럼틀 구조를 사용해 공간의 재미를 더했다.
Core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