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중 작품
기존의 학생회관은 일방향적인 동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이 층층이 단절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다. Community / Program / Green 세가지의 Link를
만들어 기존 학생회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학생들의 소통과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는 학생회관을
제시하고자 했다.
- Community Link : Vertical community space를
형성하여 기존의 층층이 단절되어 있던 프로그램, 시선, 동선을
연결한다.
- Program Link : 길의 레벨에서도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외부의 사람과 내부의 프로그램을 연결한다.
- Green Link : 다양한 외부공간을 형성하여 녹지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link diagram
1층에 회랑을 형성하여 학생회관의 입구성을 강조했다. 회랑을 걸으면서 길가의 쇼윈도우를 보듯 갤러리를 볼 수 있게하여 길의 레벨에서도 내부의 프로그램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학생회관과 도서관 연결 매스 일부를 제거하고 1층에서 4층(도서관 1층)까지 연결되는 계단 쉼터를 만들었다. 계단 쉼터 부분을 외부화하여 회랑에서 유입되는 동선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계단을 통해 연결되도록 했다. 전면부에 테라스를 만들어 건물 내부에서도 외부를 접할 수 있고, 녹지 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제거된 연결매스 상층부는 비워두지 않고, 다양한 높낮이와 길이를 가진 매스들을 배치하여 외부 계단 쉼터와 돌출된 매스에서 다양한 내외부 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외부 계단을 올라가면서 다양한 높낮이의 상층부 매스에 의해 공간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처음 계단을 올라갈 때는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고, 계단을 올라가면 연결부분 상층부 매스에 의해 공간이 낮아지면서 위요감 있는 외부 공간을 경험하게 된다. 계단을 올라가면서 연결 부분 상층부 매스의 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갤러리에 미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동아리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하는 모습, 라운지에서 학생들이 담소 나누는 모습, 공부하는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공간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볼 수 있고, 활기 있는 학관을 만들고자 했다.
green diagram
mass diagram
기존의 정적이던 파사드와 달리 학생들의 모습이 파사드가 되는 활동적인 파사드를 만들고자 했다. 기존 파사드는 제거하되 기존 구조의 리듬을 파사드에서 드러내고자 했다. 학생회관의
전면은 강한 서향 빛을 받기 때문에 수직 사선 루버를 적용했다. 루버 패턴을 적용하여 루버가 있는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실루엣이, 비워진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모습이 드러날 수 있도록 했다.
persperctive #1
perspective #2
perspective #3
perspective #4
1F plan
2F plan
3F plan
4F plan
5F plan
6F plan
7F plan
A-A' section
B-B' section
C-C'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