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대학원

[졸업설계] 이예린 | 업사이클링 창작자를 위한 창작스튜디오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방산 종합상가 리노베이션 공간 계획안-
  • 2022 2학기
  • 지도교수 : 임미정
  • 작성일  2023-03-02
  • 조회수  6168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과 함께 ‘가치소비’, 즉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목적의식적 소비 방식이 결합되어 그린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그린소비가 자연주의식 감성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현재의 그린소비는 환경문제에 책임감을 느끼고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그린슈머(Green-summer)’와 같은 유형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업사이클링은 이러한 소비자 경향이 반영되어 현대사회에서 주목받기 시작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그러나 신생 창작자 개인의 작업환경은 대부분 열악하여 제작과 판매, 홍보를 진행하기에 공간이 부족하다. 각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업사이클링 창작 스튜디오를 복합문화공간의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창작자 및 방문자를 고려하지 않은‘맥락성이 부족한 지리적 위치 선정’, ‘접근성의 부족함’, ‘공간 활용과 동선 연결의 어려움’, ‘프로그램 구성 및 공간 구획에서 사용자 특성을 고려하지 않음’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창작자의 지속적인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사례들이 존재한다. 또한 업사이클링 창작스튜디오는 창작자들이 기존 폐기물이었던 원재료를 가공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폐기물을 세척하고, 가공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기존 창작스튜디오와의 차이점이 존재하여 업사이클링 창작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토대로 업사이클링과 창작자의 특성을 고려한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위한 공간이 되기 위해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건축적 요소의 변화와 맥락성을 고려한 대상지와 공간을 제안하며 창작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에서 그 가치와 필요성을 파악하고 공간 구성 및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대상지의 장소적, 맥락적 가치를 활용하고 기존 대상지와 업사이클링 창작스튜디오 사례에서 보여지는 폐쇄적이고 비효율적인 공간의 내외부에 개방감을 부여하여 재창조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개방성이 적용된 공간의 제안을 통해 업사이클링 창작스튜디오의 창작자의 원활한 작업환경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방산 산업종사자, 창작스튜디오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적극적으로 소통 및 교류할 수 있는 업사이클링 창작스튜디오를 계획하였다. 지속적인 창작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하기 위해 유통 및 판매 플랫폼과 문화 공간이 결합한 형태를 가진 업사이클링 창작스튜디오의 새로운 공간 구성안을 제안하여 업사이클링 창작자가 본인의 창작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