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생활양식이 점차 다양화되고,
인간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이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및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다양화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그에 맞는 공간, 제품, 서비스에 높은 가치를 두며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그에 알맞게 브랜드나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체험 마케팅은 고객 체험에 중점을 두며, 전통적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하는 과정에서의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삶의 일부로서 자리 잡게 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는 마케팅 방법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공간은 다양한 형태와 개념으로 변화·발전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도 다양해졌는데, 여러 유형의 공간 중 호텔은 현대인들의 가장 많은 수요를
반영하는 장소이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현대 도시의 호텔 산업들도 다양화되고 있다.
디자인 호텔은 최근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원래의 단순한 숙박시설에서 고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적 숙박문화공간으로 변화하였다. 객실
공간은 고객을 연결하는 하나의 매개체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시에 고객은 체험을 통해 객실
공간의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감지가 가능하다. 과거와는
달리 소비자들은 더 이상 소극적인 공간의 소비자가 아니다. 공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를 원하며, 공간을 사용하는 과정 속에도 다양한 자극과 새로운 경험을 원한다. 기업들은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체험 마케팅을 활용해 경쟁기업과 차별화를 이루어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과 체험 마케팅
그리고 디자인 호텔의 개념 및 객실에 대해 고찰하고, 디자인 호텔 객실 공간에서 나타나는 체험 마케팅
표현 특성을 사례를 통해 분석·정리해 체험 마케팅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체험 마케팅 기반의 디자인 호텔 객실 공간 특성을 파악하고, 앞선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에서 연구한 내용과 같이 체험 마케팅을 호텔에 적용시켜 호텔이라는 상업적인 목적을
넘어 새로운 커뮤니티의 공공공간을 제안하고 계획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