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All Semesters

학기 중 작품

[건축설계(6)] 김준성 | Playground School : School with Themed Playgrounds
  • 2021-2학기
  • 건축설계(6)
  • 지도교수 : 조성익, 홍정희
  • 작성일  2022-01-24
  • 조회수  10127

 

 

 

 

 

 

 

 

 

 

 

 

 

 

 

 

 

 

 

 


 #Main Idea
  아이들은 각자에게 어울리는 공간에서 놀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현재의 성내초등학교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미래학교는 단순히 교육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아이들이 성장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테마놀이터들을 성내초등학교에 결합했다.
 #새로운 프로그램 배치 및 기존 프로그램 배치 변경
  기존의 성내초등학교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외부 놀이공간이 커다란 운동장 하나뿐이었다. 이 마저도 교실을 한 쪽에 쌓아두어 운동장과 교실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외부 놀이공간은 획일적이고 과도한 스케일의 운동장이 아니라, 여러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 다양한 테마 놀이터이다. 이에 사이트의 바깥쪽에 세 학년 별 맞춤형놀이터를 배치했고, 중앙에는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원형 놀이터를 배치했으며, 각각의 맞춤형 놀이터 밑으로 실내 놀이공간을 배치해 아이들이 마음껏 다양한 놀이공간에서 놀이를 개발할 수 있게 했다. 그 외에도, 교실을 사이트 한 켠에 쌓아두는 것이 아닌, 맞춤형 놀이터와 공원형 놀이터 사이에 배치해 각각의 놀이공간으로의 접근성을 강화했다.
 #프로그램 배치
  1층에는 세 가지 학년 별 테마 놀이터가 사이트의 바깥 부분에 위치한다.
  저학년 놀이터는 물과 모래 등의 자연물이 많은 공간이며, 기타 오브제를 배치하기 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공간에서 아이들이 촉감 발달형 놀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놀이터에 시선을 가리는 오브제가 없기 때문에 선생님은 아이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중학년 놀이터는 자연적인 요소 위로 인공적인 오브제가 배치되어 발달된 신체조건을 바탕으로 보다 역동적인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터이다.
  아이들은 고학년이 되면 친구들과 소규모 그룹을 형성하게 된다. 고학년 놀이터는 이러한 아이들이 친구들과 점유할 수 있는 소규모 점유공간을 다량 제공한다.
  학년 별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공간이 있다면, 학년에 상관없이 필요한 놀이공간이 존재한다. 이는 공원과 같이 식재와 녹지를 경험할 수 있는 공원형 놀이공간이다. 세 매스의 중간에는 학년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사용 가능한 공원형 놀이터가 위치한다. 이 놀이터는 사이트 외부의 세 지점과 연결되어 하교 후에는 주민들이 사용 가능한 녹지 공간이 된다.
  각각의 맞춤형 놀이터 밑으로 실내 놀이공간이 존재한다. 이 공간은 밀도 높은 오브제가 채워진 테마 놀이터로, 날씨에 관계없이 아이들의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실내 놀이터 주변으로는 다양한 특별교실이 존재해 교실에서 진행되기 어려운 활동들을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