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All Semesters

학기 중 작품

[건축설계(8)] 김상아 | MARKET-ING
  • 2020-2
  • 건축설계(8)
  • 지도교수 : 고성석, 김일석
  • 작성일  2021-04-10
  • 조회수  11691

 

 

 

 


 

 

 

 

 

 

 

 

 [사이트 분석] 

 

 고양시에는 7개의 시장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일산시장과 5일장은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현재 몇 없는 현존하는 전통시장으로 규모가 크고 유동인구가 많다. 시장 내부의 도로는 시장 주변지역을 연결하고 직접적인 소통이 일어난다. 그러나 좁은 노폭과 가판대 등으로 좋지 않은 보행환경과 오래되고 정리되지 않은 간판, 낙후한 건물은 시장의 미관을 해치며, 시장의 입구성을 좋지 않게 만든다. 또한 시장면적 대비 사람들의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이 적고, 수평적이고 폐쇄적인 시장구조는 사람들 간 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프로그램적으로 매장면적 대비 퍼블릭 스페이스 면적이 더 큰 타시장과 달리, 일산시장은 공용면적에 비해 매장면적이 매우 크다.

 

 

 [컨셉 및 디자인] 

 메인 컨셉은 시선의 확장이다. 시장은 판매행위보다 즉흥적 체험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이를 위해 이용자의 시선이 중요하다. 매스를 사선으로 틀어 다양하고 확장된 시선을 보장하고 node점을 확보해 주었다. 또한 체험적 요소를 보장하기 위해 bar모듈을 만들어, 사람들이 조리되는 음식을 보거나 한입크기의 먹을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었다. 기존시장의 파사드도 삼각형태로 확장해 남북측에서 진입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한눈에 시장을 구경할 수 있게 하였다. 프로그램적으로는 시장과 도시농장을 결합하여 주변 도시조직과의 연계를 통해 일산의 문화경제산업이 융화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였다. 도시농장네트워크를 통해 일산주민, 주변 도소매업, 고양시, 일산1,2동 행정복지센터, 일산시장번영회, 농협, 주변 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일산시장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도시 다이어그램

 

 


mass development

 

 


concept, program diagram

 

 


site plan

 

 


farm module

 

 


 

 


1f plan

 

 


2f plan

 

 


3f 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