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이후 전주역은 주변 지역에 의해 소외되었다. 그러나 2012년 KTX(Korea Train Express)가 전주를 지나기 시작한 이후, 출퇴근의 일환으로 전주를 우회하는 통근자가 증가하면서 전북의 주요 연결 도시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
도시 연결
전주는 전라도의 주요 연결 도시다. KTX 도입 이후 연결 도시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도시에서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전주의 전통마을은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우리는 한국의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자 하는 전주시의 의견을 존중하며, 이를 위해 기존의 파고다 구조를 보존할 것이다. 우리의 확장은 역의 통근자와 방문객의 수용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변 지역 연계
전주 기차역은 본래 도심을 통과했으나 이후 현재의 주변 지역으로 이전되었다. 전주는 지속적인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차역 동서쪽에 위치한 두 지역사회를 역사를 통해 연계하였다. 기차역은 새로운 기능의 도시 중심지가 되어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중간 지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문화적 교류
기차역은 단순히 철로를 따라 정차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정류장에서 통근자들이 도시로 들어가는 관문 역할을 한다. 그것은 모이고 경험하는 물리적 공간이다. 전주는 전통 음식문화로 유명하며 유네스코가 위문도시로 인정한 맛의 도시다. 우리는 기존 기차역과 인접한 곳에 새로운 시장을 확대해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진 도시로서 전주의 장점을 끌어안고 부각시키고자 한다. 본 시장은 매우 두드러지고 접근이 용이해 전주의 풍부한 문화를 더 많은 방문객들에게 노출시키고 지역 요리사, 식품 판매업자, 그리고 요리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미식 분야를 더욱 발전시키는 수단이 될 것이다.